> 야구 > 국내
원태인 다음, 송은범 아닌 이승민이었다면…
출처:스포츠경향|2024-10-28
인쇄

김성근 감독이 본
KS4 ‘삼성의 선택’

 

원태인 이후 송으로 교체
구질 비슷하고 구속 더 떨어져
좌완 썼다면 결과 예측 불가

승리조 아낀 게 그나마 희망
욕심 버리면 ‘수’ 보일 수도


올해 한국시리즈 최고 빅매치로 기대됐던 지난 26일 대구 4차전은 비교적 싱겁게 끝났다. 마른 하늘 아래서 열린 KIA 제임스 네일과 삼성 원태인의 에이스 대결. 팽팽한 투수전이 될 것이라는 보편적 예상과 달리 삼성 마운드는 초반부터 흔들렸다. KIA가 9-2로 대승하며 시리즈 전적 3승1패로 정상 고지까지 1승을 남겼다. 두 팀은 휴식일을 하루 보내고 28일 광주로 돌아가 5차전을 벌인다.

스포츠 리얼리티 프로그램 최강야구(JTBC)의 몬스터즈를 이끄는 김성근 감독은 27일 전화 인터뷰에서 두 팀 관계자는 물론 야구팬도 한번쯤 다시 볼 만한 장면 몇 대목을 조명했다.

우선은 2.1이닝만에 조기 강판한 원태인의 공이 지난 22일 광주 1차전과는 달랐다는 점이다. 결정적 장면 하나는 1회 무사 1루에서 KIA 김선빈이 10구까지 가는 승부 끝에 왼쪽 담장을 때리는 2루타로 원태인을 궁지로 몰아넣은 것이었다.

김성근 감독은 “김선빈한테 맞은 슬라이더가 꺾이지 않고 쓱 가운데로 밀려들어 갔다. (원태인 슬라이더가) 1차전 같았다면 결과가 달랐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김 감독은 삼성이 우완 원태인에 이어 비슷한 유형의 송은범으로 바로 교체한 것을 한번 생각해볼 대목으로 봤다. “구질 자체가 비슷한 점이 많다. 두 번째 투수인 송은범은 스피드가 더 떨어진다. 상대가 적응하기 편했을 수 있다”며 “반대로 좌완투수를 붙였으면 재미있었을지 모른다”고 말했다. 삼성은 송은범에 이어 좌완 이승민을 올렸다. 이승민은 1.1이닝 동안 볼넷 2개를 내줬지만 무안타 무실점으로 호투했다.

 

 

다만 김성근 감독은 삼성 에이스 원태인이 계산을 크게 벗어나 조기에 무너진 상황에서 나온 삼성 벤치 움직임의 속뜻은 다각도에서 볼 필요가 있다는 시각도 보였다. 김 감독은 “에이스 매치에서 선발투수가 맞아 나갈 때 다음 투수를 선택하는 게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다. 어떤 점에서 다음 게임을 위해 투수를 아껴놓고 들어가자는 뜻이 있는 것일 수 있다”며 “삼성 시각에서 4차전 KIA 선발을 볼 때 3점을 주고 또 실점하면 어려운 경기였다. 어떻게 지든 1패는 1패다. 다음 경기 흐름까지 계산한 건지 다시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성근 감독은 삼성 전체 투수진 구성을 볼 때 벤치의 어려움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진단도 했다. “마지막에 나오는 투수(셋업맨 임창민, 마무리 김재윤)가 막강해 보이지는 않는다. 둘이 비슷한 스타일이기도 하다. 다만 이는 선수 구성의 문제로 벤치로서는 어쩔 도리가 없을 것”이라며 “어찌 보면 그 자체가 삼성 전력이다. 그 전력 갖고 이 만큼 버티고 온 것도 대단한 일이다”고 말했다.

5차전 선발은 KIA 양현종과 삼성 이승현. 시리즈 흐름도 전력 우열도 KIA에게 기우는 매치다. 삼성은 4차전 대패 상황에서 주력 불펜투수들을 어느 정도 아낀 것이 5차전의 희망 중 하나다. 김성근 감독은 5차전 변수 하나로 삼성 벤치와 선수단의 마음가짐을 꼽았다.

김성근 감독은 이 대목에서 정규시즌을 19연승으로 마무리한 2009년 SK 사령탑 때 기억을 떠올렸다. “그해는 ‘이제 페넌트레이스 우승은 욕심내지 말자’는 생각을 하면서부터 오히려 역으로 결과가 나왔다”며 “욕심을 부리지 않을 때 오히려 ‘수’가 보인다. 타자들은 오히려 그럴 때 타이밍이 편안해진다”고 말했다.

 

  • 축구
  • 농구
  • 기타
'충격' 이강인 인성 심각하다 주장 나와..."메시처럼 안하무인, 평범한 선수인데 스타인 척 해"
'충격' 이강인 인성 심각하다 주장 나와...
이강인을 비난하는 주장이 나왔지만 근거는 부족하다.파리 생제르맹(PSG) 소식을 전하는 'VIPSG'는 22일(이하 한국시간) "PSG로 가면 평범했던 선수들도 변했던 사례가 있는...
손흥민 이럴 수가! 리버풀 '매수축구'에 당했다…대놓고 잡아당기는데 심판 '모른 척'
손흥민 이럴 수가! 리버풀 '매수축구'에 당했다…대놓고 잡아당기는데 심판 '모른 척'
토트넘 홋스퍼와 리버풀과의 경기에서 주심이 손흥민을 향한 리버풀 선수의 노골적인 반칙 장면을 보고도 그대로 경기를 진행시키는 황당 판정이 나왔다.일대일 기회로 연결될 수 있었던 상...
‘상하이서 8년간 3100억원 수입’ 오스카, 브라질 복귀한다···“친정 상파울루와 계약 기간 조율중”
‘상하이서 8년간 3100억원 수입’ 오스카, 브라질 복귀한다···“친정 상파울루와 계약 기간 조율중”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첼시 출신으로 중국 슈퍼리그에서 8년간 활약한 오스카(33)가 브라질 무대로 돌아간다.스포츠 전문 매체 ESPN 브라질판은 22일 “오스카가 상파울루에 합류하...
이은지, 오늘은 ‘텐디’ 아니고 낸시? 고저스+섹시 ‘오마이갓’
이은지, 오늘은 ‘텐디’ 아니고 낸시? 고저스+섹시 ‘오마이갓’
방송인 이은지가 색다른 매력을 발산했다.이은지는 2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은지 인스타 피드가 맞습니다”라고 남기며 사진을 여러장 게재했다.해당 사진은 전날 진행된 ‘20...
‘오상욱과 열애설’ 하루카 토도야, 파격 상반신 탈의…과감하네
‘오상욱과 열애설’ 하루카 토도야, 파격 상반신 탈의…과감하네
모델 하루카 토도야가 파격적인 화보를 공개했다.하루카는 지난 2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멋지고 여성스러워지기”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에는 하루카의 화보가 담겼...
‘애둘맘’ 김빈우, 뭐가 살쪄…완벽한 수영복 자태
‘애둘맘’ 김빈우, 뭐가 살쪄…완벽한 수영복 자태
방송인 김빈우가 멋진 수영복 자태를 자랑했다.김빈우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푸켓 가족 여행 사진을 여러장 게재했다. 더불어 “열심히 살 빼서 왔는데 하루에 1kg씩 찌우기...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