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연봉 1억' 김도영, '유니폼 매출만 111억+@'라니…잘 키운 슈퍼스타, 움직이는 중소기업
출처:스포츠조선 |2024-11-09
인쇄





페넌트레이스-한국시리즈 통합 제패로 V12를 일군 KIA. 성적만 좋았던 게 아니다.

‘흥행 대박‘도 뒤따랐다. 올 시즌 광주에서 치른 73번의 홈 경기에 125만9249명, 경기당 평균 1만7250명의 팬이 찾았다. 전년 대비 76%가 늘었다. 10개 구단 중 가장 높은 관중 증가율을 보였다. 입장권 수입으로 153억원을 챙겼다.

야구장을 찾은 팬들은 아낌없이 지갑을 열었다. 경기 시작이 한참 남았음에도 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 1층 팀 스토어엔 긴 대기줄이 만들어졌고, 경기 중에도 성황을 이뤘다. 유니폼을 매장에 가져다 놓자마자 불티나게 팔리면서 ‘매진‘이 속출했다. 시즌 중엔 유니폼 구매 대기가 3개월 이상 소요될 정도로 폭발적인 판매량을 보였다.

유니폼 판매 수입은 구단과 선수, 제작 업체가 나누게 된다. 유니폼 제작 업체와 구단이 계약된 비율에 따라 수익을 나누고, 선수는 유니폼에 부착하는 마킹키트 수입의 일부를 가져간다.

올해 KIA에서 가장 많이 팔린 건 ‘천재‘ 김도영(21)의 유니폼이다.

KIA가 9월까지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올 시즌 KIA 선수단 전체 마킹 키트 판매량의 절반에 가까운 45%가 ‘백넘버 5번 김도영‘이었다. 유니폼을 구매한 뒤 백넘버를 새기기 위해 마킹 키트를 구매한 2명 중 1명은 김도영을 선택했다는 것.







김도영은 데뷔 시즌인 2022년부터 ‘탈고교급 선수‘, ‘이종범의 재림‘, ‘천재‘ 수식어를 달고 있었으나 부진, 부상 탓에 지난해까진 유의미한 증가량을 보이지 못했다.

그러나 올 시즌은 개막 한 달 만에 리그 최초 10홈런-10도루 달성을 시작으로 완벽하게 포텐이 터지면서 팬심이 쏠렸다. 시즌 마지막까지 40-40 달성에 도전하는 등 이슈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했다. 호성적에 팀 우승까지 더해지면서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더 놀라운 건 따로 있다.

올해 1억원의 연봉을 받는 김도영은 최소 110억원 이상의 유니폼 판매 매출을 올린 상태다.

KIA는 김도영이 10-10, 내추럴 사이클링히트, 30-30을 달성한 이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스페셜 유니폼을 내놓았다. 9월까지 집계된 판매량이 약 8만장이다. 스페셜 유니폼 가격은 1장당 13만9000원. 단순 계산으로 따지면 매출은 111억원 이상에 달한다. 10-10 스페셜 유니폼 발매 당시 온라인 스토어에 200만명이 몰려 접속 장애를 일으킬 정도로 폭발적 반응이 일어난 바 있다. 이후 스페셜 유니폼 발매 때도 비슷한 양상이 이어졌다. 30-30 기념 유니폼 외에도 모자, 기념구 등 다른 상품도 함께 출시된 만큼, 매출은 더 늘어날 전망.

‘김도영 효과‘는 KIA의 유니폼 매출 폭증으로 이어졌다. KIA 관계자는 "전년 동월 대비 유니폼 판매 매출은 약 35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어센틱, 레플리카 유니폼은 마킹 키트에 따라 수익 배분이 이뤄지지만, 스페셜 유니폼은 선수 이름이 달려 나오는 만큼 구단-선수가 비율에 따라 나누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말대로면 김도영은 올 시즌 연봉 1억원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판매 수익으로 챙기게 되는 셈이다.



천만 시대 프로야구, ‘산업‘이란 말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다. 입장 수익은 기본이요, 각 구단의 굿즈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경기장 내 식음료 부문 매출도 상한가를 쳤다. 프로스포츠, 야구라는 콘텐츠가 소비자에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고, 수입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걸 증명한 한 해다. 선수도 슈퍼스타가 되면 ‘걸어다니는 중소기업‘이 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 축구
  • 농구
  • 기타
'충격' 이강인 인성 심각하다 주장 나와..."메시처럼 안하무인, 평범한 선수인데 스타인 척 해"
'충격' 이강인 인성 심각하다 주장 나와...
이강인을 비난하는 주장이 나왔지만 근거는 부족하다.파리 생제르맹(PSG) 소식을 전하는 'VIPSG'는 22일(이하 한국시간) "PSG로 가면 평범했던 선수들도 변했던 사례가 있는...
손흥민 이럴 수가! 리버풀 '매수축구'에 당했다…대놓고 잡아당기는데 심판 '모른 척'
손흥민 이럴 수가! 리버풀 '매수축구'에 당했다…대놓고 잡아당기는데 심판 '모른 척'
토트넘 홋스퍼와 리버풀과의 경기에서 주심이 손흥민을 향한 리버풀 선수의 노골적인 반칙 장면을 보고도 그대로 경기를 진행시키는 황당 판정이 나왔다.일대일 기회로 연결될 수 있었던 상...
‘상하이서 8년간 3100억원 수입’ 오스카, 브라질 복귀한다···“친정 상파울루와 계약 기간 조율중”
‘상하이서 8년간 3100억원 수입’ 오스카, 브라질 복귀한다···“친정 상파울루와 계약 기간 조율중”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첼시 출신으로 중국 슈퍼리그에서 8년간 활약한 오스카(33)가 브라질 무대로 돌아간다.스포츠 전문 매체 ESPN 브라질판은 22일 “오스카가 상파울루에 합류하...
이은지, 오늘은 ‘텐디’ 아니고 낸시? 고저스+섹시 ‘오마이갓’
이은지, 오늘은 ‘텐디’ 아니고 낸시? 고저스+섹시 ‘오마이갓’
방송인 이은지가 색다른 매력을 발산했다.이은지는 2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은지 인스타 피드가 맞습니다”라고 남기며 사진을 여러장 게재했다.해당 사진은 전날 진행된 ‘20...
‘오상욱과 열애설’ 하루카 토도야, 파격 상반신 탈의…과감하네
‘오상욱과 열애설’ 하루카 토도야, 파격 상반신 탈의…과감하네
모델 하루카 토도야가 파격적인 화보를 공개했다.하루카는 지난 2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멋지고 여성스러워지기”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에는 하루카의 화보가 담겼...
‘애둘맘’ 김빈우, 뭐가 살쪄…완벽한 수영복 자태
‘애둘맘’ 김빈우, 뭐가 살쪄…완벽한 수영복 자태
방송인 김빈우가 멋진 수영복 자태를 자랑했다.김빈우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푸켓 가족 여행 사진을 여러장 게재했다. 더불어 “열심히 살 빼서 왔는데 하루에 1kg씩 찌우기...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