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해외
[if.preview] 'UCL 진출' 첼시vs'강등 위기' 입스위치, 물러설 곳 없는 '한판 대결'
출처:포포투|2025-04-13
인쇄

 

 ‘IF‘의 사전적인 의미는 ‘만약에 ~라면‘이다. 은 ‘만약에 내가 축구 기자가 된다면‘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누구나 축구 전문 기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시작됐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부수를 발행하고 있는 ‘No.1‘ 축구 전문지 ‘포포투‘와 함께 하는 은 K리그부터 PL, 라리가 등 다양한 축구 소식을 함께 한다. 기대해주시라! [편집자주]

갈 길 바쁜 두 팀이 만났다. 첼시는 치열한 경쟁 속 챔피언스리그 티켓 확보를, 입스위치는 실낱같은 잔류 희망을 위해 싸운다.

첼시와 입스위치가 13일 오후 10시(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스탬포드 브릿지에서 열리는 2024-25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 32라운드에서 격돌한다. 현재 첼시는 15승 8무 8패(승점 53점)로 리그 6위, 입스위치는 4승 8무 19패(승점 20점)로 리그 18위에 위치해 있다.

# ‘삐끗하면 7위‘ 첼시, 5위까지 주어지는 ‘UCL 티켓‘을 사수해라

다음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에 진출하기 위해 분투하고 있는 첼시다. 현재 프리미어리그에 배정된 2025-26시즌 UCL 티켓은 5장이다. 아스널이 지난주 펼쳐진 2024-25시즌 UCL 8강에서 레알 마드리드에 승리하면서 PL이 유럽축구연맹(UEFA) 협회별 구단 계수 순위에서 최소 2위를 확보한 덕분이다. 따라서 첼시가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어리그에서 상위 5팀 내에 들어야 한다.

순탄치만은 않은 상황이다. 앞서 32라운드를 치른 맨시티(승점 55점)와 아스톤 빌라(54점)가 승전고를 울리며 각각 4위와 5위에 자리 잡았고, 첼시는 승점 53점으로 리그 6위로 잠시 물러났다. 7위 뉴캐슬은 첼시보다 한 경기를 덜 치른 상황에서 같은 승점(53점)을 쌓았다. 첼시로서는 다가올 입스위치전에서 미끄러진다면 7위까지 떨어질 수도 있는 위기가 도래했다.

최근 리그에서의 흐름이 좋지 않기에 대한 불안감은 크다. 특히 최근 리그 4경기에서 2득점만을 기록하며 빈약한 공격력을 보였다. 공격수들의 부상과 컨디션 저하가 원인으로 꼽힌다. 잭슨과 마두에케는 복귀 후 컨디션을 되찾는 과정이고, 과도한 부담감을 마주한 파머는 13경기 무득점으로 침묵하고 있다. 저조한 득점력 속 첼시는 지난 3차례의 리그 경기에서 1승 1무 1패를 기록, 승점 4점을 따내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경쟁 팀인 뉴캐슬과 빌라가 승점 9점, 맨시티가 승점 5점을 얻어낸 것을 감안하면 아쉬운 행보다.

그럼에도 직전 경기에서 ‘휴식‘과 ‘분위기 반전‘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이번 시즌 마레스카 감독은 PL과 유로파 컨퍼런스리그(UECL) 스쿼드를 분리해 적절한 로테이션을 가동하고 있다. 직전 레기아 바르샤바와의 경기에서는 엔조, 카이세도, 잭슨, 네투 등 주축 자원이 휴식을 부여받았다. 파머, 토신, 콜윌, 쿠쿠렐라 역시 45분만을 소화하며 다음 리그 경기를 대비했다. 여기에 산초(2도움)와 마두에케(2골)의 활약 속에 3-0 대승을 기록하며 부진했던 공격진도 살아나는 기미를 보였다. 어렵게 분위기를 반전시킨 만큼, 리그에서도 흐름을 이어가야 하는 첼시다.

#  ‘코앞까지 온 강등 위기‘ 입스위치, ‘기적‘ 만들 수 있을까?

 

 

벼랑 끝도 아니다. 절벽 아래로 떠밀려 밧줄에 겨우 매달려 있는 꼴이다. 입스위치에게 강등의 칼날이 코앞까지 닥쳤다. 현재 입스위치는 31라운드 기준 승점 20점으로 리그 18위에 자리 잡고 있다. ‘잔류 막차‘ 17위 울버햄튼과의 승점 차는 무려 12점이다. 프리미어리그 역사상 7경기를 남겨두고 17위에게 12점 차를 뒤지고도 잔류에 성공한 사례는 단 한 번도 없었다. 2014-15시즌 레스터 시티가 마지막 9경기에서 승점 22점을 얻어낸 사례가 있지만, 기적에 가까운 일이었다.

설상가상 반등의 동력도 찾기 어렵다. 입스위치는 최근 리그 11경기에서 승점 4점을 따내는 데 그쳤다. 특히 직전 라운드에서 ‘17위‘ 울버햄튼에 패하며 승점 차를 줄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친 것이 뼈아프다. 승리했다면 승점 차를 6점까지 좁히며 잔류 희망을 이어갈 수 있었기에 더더욱 아쉽다.

기회를 놓친 뒤에는 다시 위기가 찾아왔다. 기적이 필요한 입스위치 앞에 펼쳐진 경기 일정은 냉혹하기만 하다. 다가오는 첼시(6위)전을 시작으로 아스널(2위), 뉴캐슬(7위)을 차례로 상대한다. 모두 UCL 경쟁권 팀들이기 때문에 강한 전력과 확실한 동기부여를 가지고 있다. 입스위치에는 어려운 경기가 될 전망이다.

그럼에도 맥케나 감독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첼시전 사전 인터뷰에서 "우리가 일요일에 이기고, 울버햄튼이 진다면 분위기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라며 끝까지 희망을 잃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다. 쥐도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를 물 듯, 절박한 상황을 이용해 첼시에 맞서야 하는 입스위치다.

# ‘점유‘의 첼시vs‘한 방‘의 입스위치, 벼랑 끝 맞대결 승자는?

두 팀의 전술 색채는 확연히 다르다. 마레스카의 첼시가 공을 점유하고 후방에서의 빌드업 작업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맥케나의 입스위치는 효율적인 공격에 능하다. 이번 시즌 두 팀의 기록을 살펴보면 그 차이는 눈에 띄게 나타난다.

스포츠 통계 매체 ‘옵타‘에 따르면 첼시는 이번 시즌 58%의 평균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마레스카의 ‘스승‘ 과르디올라가 이끄는 맨시티 다음으로 PL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반면 입스위치의 평균 점유율은 41.1%로 리그 최하위 수준이다. 이날 경기에서도 첼시가 주도적인 흐름을 이어가면서 여러 기회를 창출해 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입스위치는 ‘한 방‘이 있는 팀이다. 입스위치의 팀 득점은 30골로 리그에서 3번째로 적지만, 기대 득점 대비 1.34골을 더 득점했다. 첼시의 실제 득점이 기대 득점보다 4.17골 적다는 것을 고려하면, 기회를 낭비하는 첼시에게 입스위치가 ‘철퇴 한 방‘을 선사할 가능성도 충분하다. 실제로 두 팀의 지난 맞대결에서 입스위치는 겨우 24%의 점유율, 9개의 슈팅으로 2-0 승리를 따냈다. ‘한 방‘이 터진다면 입스위치로서는 또 한 번의 이변을 노려볼 수 있다.

시즌이 막바지로 치닫는 상황에서 두 팀은 각기 다른 목표를 향해 돌진한다. 패배한다면 후유증이 큰 경기에서 웃는 팀은 어디일지, 팬들의 시선이 모두 스탬포드 브릿지를 향하고 있다.

  • 야구
  • 농구
  • 기타
롯데 프랜차이즈 스타 정훈 은퇴…"인생의 전부였던 야구를 내려놓으려 한다"
‘르브론 자극’ 역전 득점 후 퇴장이라니…팀 동료는 “왜 브룩스한테만? 차라리 과한 게 나아”
롯데 자이언츠의 프랜차이즈 스타 정훈이 유니폼을 벗었다.롯데는 15일 내야수 정훈이 2025시즌을 끝으로 현역 생활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2006년 현대 유니콘스에 입단한 정훈은 ...
2019년 류현진, '커쇼 시대 다저스 올스타팀' 4선발 선정
류현진(한화 이글스)이 '커쇼 시대 다저스 올스타팀'의 4번째 선발 투수로 선정됐다.MLB닷컴은 16일(한국시간) "2026년 다저스는 많은 부분에서 이전과 비슷할 것이지만, 20...
'KT 전격 이적' 한승혁 "항상 가을 야구 하는 팀에 빨리 녹아들 것"
이현중의 위엄, 두 달 연속 나가사키 월간 MVP…특별 팬미팅도 커밍순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의 필승조로 활약했지만 프리에이전트(FA) 보상 선수로 KT 위즈로 이적한 투수 한승혁이 이적 당시 느꼈던 감정들과 새 팀에서의 각오를 밝혔다.한승혁은 지난달 ...
아이들 슈화, 눈부신 피부에 드레스 아래로 훅…숨겨둔 볼륨감까지
아이들 슈화, 눈부신 피부에 드레스 아래로 훅…숨겨둔 볼륨감까지
그룹 아이들 슈화가 우아한 비주얼로 팬들의 감탄을 자아냈다.슈화는 지난 13일 개인 SNS를 통해 드레싱룸에서 촬영한 여러 장의 사진을 공개하며 근황을 전했다.공개된 사진 속 슈화...
‘결혼하더니 더 과감해졌네’…원진서, 12살 연상 윤정수 앞 초파격 비키니 눈길
‘결혼하더니 더 과감해졌네’…원진서, 12살 연상 윤정수 앞 초파격 비키니 눈길
방송인 윤정수의 아내 원진서가 신혼여행 중 근황을 공개하며 눈길을 끌었다. 탄탄한 비키니 몸매와 여유로운 신혼 분위기가 동시에 포착돼 흐뭇함을 자아냈다.15일 원진서는 자신의 SN...
모모랜드 주이, 폭풍 다이어트 → ‘뼈말라’ 근황…못 알아보겠네
모모랜드 주이, 폭풍 다이어트 → ‘뼈말라’ 근황…못 알아보겠네
그룹 모모랜드 멤버 주이가 다이어트 이후 한층 달라진 근황을 공개했다.주이는 13일 자신의 SNS에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 속 주이는 퍼 디자인의 크롭 상의에 짧은 반바...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