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롯데판 '마녀사냥'..손용석 코치 승격, 오해와 진실
출처:스포티비뉴스|2019-07-27
인쇄



선수 시절 손용석은 글러브를 끼는 일이 거의 없었다. 그의 역할은 경기 중간 왼손 투수를 노리는 대타. 2006년 데뷔해 2016년 은퇴하기까지 그의 밥줄은 수비가 아닌 방망이였다.

이랬던 그가 롯데 수비를 책임진다. 손용석은 지난 23일 롯데 1군 내야 수비코치로 임명됐다. 2018년 퓨처스리그 주루 코치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한 지 2년도 안 돼 1군 코치까지 초고속 승진이다.

게다가 손용석은 1987년생으로 KBO 리그 1군에서 김강(1988년생) kt 타격 보조 코치에 이어 두 번째로 어리다. 1군 내야수 가운데 정훈과 문규현, 그리고 이대호가 손용석보다 선배이자 형이다.

코치 손용석을 향한 의심은 그래서 붙는다. ‘이대호나 정훈이 자신보다 어린 손용석의 지시를 따를까. 무엇을 배울까. 또 손용석은 어떻게 코치가 됐을까‘라는 물음이다. 의심은 확신으로, 확신은 비난으로 번지고 있다. 한 관계자는 "갑작스럽게 쏟아지는 비난에 손용석이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했다.

프로 스포츠계에선 스타플레이어였다고 해서 지도자로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바꿔 말하면 선수 시절 평범했어도 지도자로는 다른 인생을 만들 수 있다. 현재 KBO 리그 선두 SK를 이끄는 염경엽 감독을 비롯해 손혁 투수 코치, 정수성 수비 코치 모두 현역 시절엔 특출나지 않았다. 이대호와 전준우 강민호 등을 키워 내며 롯데를 강타선으로 만들었던 김무관 타격 코치 역시 현역 시절 통산 타율이 0.199에 불과하다.

손용석의 시작은 코치가 아니었다. 손용석은 2016년 시즌이 끝나고 구단의 제안에 따라 유니폼을 벗었고 전력분석원으로 새 출발했다. 1년 동안 프로야구 10개 구장 및 전국 퓨처스리그 구장을 누비며 눈을 넓혔고 2018년 퓨처스리그 수비 코치로 현장에 돌아왔다.

20년 넘게 몸으로 쌓은 야구 경험과 전력분석원을 통해 얻은 지식은 지도력이 됐다. 손용석은 선수 시절부터 특출났던 친화력으로 선수들에게 다가갔다. 특히 젊은 코치답게 어린 선수들과 소통에서 장점을 발휘했다. 훈련 외에도 경기 중에도 선수단 분위기를 끌어올리려 애썼다. 개막 엔트리에서 제외된 뒤 시즌 초반을 퓨처스리그에서 보내다가 지난달 1군 경기에서 수훈 선수에 선정된 내야수 김동한은 "퓨처스리그에서 손용석 코치가 큰 도움이 됐다. 좋은 말도 많이 해줬다"고 고마워했다. 김동한은 손 코치보다 한 살 어리다.



롯데 사정에 밝은 관계자는 "손 코치는 2년 동안 퓨처스리그에서 성실한 지도로 선수들과 코칭스태프 사이에서 평가가 좋았다. 특히 어린 선수와 베테랑 선수 사이 분위기를 조화시키는 능력이 높게 평가받았다. 이러한 점 때문에 공 대행이 이우민 코치와 함께 부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팀이 최하위로 떨어져 있는 데에다가 양상문 전 감독 사퇴 이후 갑작스럽게 팀을 맡은 공 대행은 베테랑을 중심으로 선수단을 안정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구단 안팎으로 분위기가 뒤숭숭하고 전력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손 코치는 공 대행을 도울 적임자라는 평가다.

이 관계자는 "손 코치는 현역 시절 스타는 아니었지만 성실하고 열성적인 지도력으로 선수들에게 큰 신뢰를 얻었다"며 "손 코치가 1군으로 가면서 퓨처스리그에서 그를 잘 따랐던 어린 선수들에겐 의욕이 생겼을 것"이라고 했다.
  • 축구
  • 농구
  • 기타
양현준 또 선발 나서나...셀틱, 로스 카운티전 앞두고 기대
양현준 또 선발 나서나...셀틱, 로스 카운티전 앞두고 기대
셀틱이 리그 선두를 질주하는 가운데 최근 상승세를 보이는 로스 카운티와 맞대결을 펼친다. 특히 이 경기는 셀틱의 한국인 미드필더 양현준의 선발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양현준은 최근...
[공식발표] 프랑스 '국대' GK로 전력 보강!...이적료 225억+5년 계약
[공식발표] 프랑스 '국대' GK로 전력 보강!...이적료 225억+5년 계약
스타드 렌이 브리스 삼바를 영입했다.렌은 8일(한국시간)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프랑스 최고의 골키퍼 중 한 명으로 인정받는 삼바가 구단에 입단했다. 그는 구단과 2029년까지 계...
'손흥민 후계자' 양민혁, FA컵에서 토트넘 데뷔전 치를까…英 매체 "선발 출전 유력"
'손흥민 후계자' 양민혁, FA컵에서 토트넘 데뷔전 치를까…英 매체
양민혁이 토트넘 홋스퍼 데뷔전을 치를까. 5부 리그 팀과의 FA컵에서 기회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토트넘은 오는 12일(이하 한국시간) 5부 리그 탬워스FC와 2024-25시즌 FA...
장다아, 누드톤 드레스에 남다른 볼륨감 "마음 속에 잘 담아둘게요"
'장원영 언니' 장다아, 누드톤 드레스에 남다른 볼륨감
장원영의 언니이자 배우 장다아가 아름다운 드레스를 입고 시상식에 참석했다.9일 장다아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선배님들과 함께 초대받은 것만으로도 최고의 선물을 받은 기분이었는데 양...
김연정, 상체 숙이니 더 깊어지는 골…"노린 건가요"
김연정 치어리더, 상체 숙이니 더 깊어지는 골…
김연정 치어리더가 아찔한 골 노출로 시선을 강탈했다.지난달 김연정이 자신의 SNS에 "크리스마스 정신 차리니 26일이잖아?"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김연정은...
“김건희 패러디 때문?” 주현영이 밝힌 ‘SNL 코리아’ 하차 이유
“김건희 패러디 때문?” 주현영이 밝힌 ‘SNL 코리아’ 하차 이유
배우 주현영이 ‘SNL 코리아’에서 하차한 이유에 대해 입을 열었다.9일 채널 ‘스튜디오 치키차카’의 ‘사칭퀸’에는 “주현영 취중진담. SNL 퇴사 이유부터 비하인드썰 개인기까지 ...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