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박항서 AFC 인터뷰 "한일 월드컵 지금도 행복한 순간"
출처:STN 스포츠|2020-06-22
인쇄


박항서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 감독이 정확히 18년 전, 대한민국과 세계를 놀라게 했던 2002년 한일 월드컵 추억에 빠졌다.

아시아축구연맹(AFC)은 22일(한국시각) 아시아 축구를 되돌아보는 ‘아시안 클래식‘ 코너를 마련해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 신화를 함께 일군 박항서 감독과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박 감독은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거스 히딩크(네덜란드)을 보좌하는 수석코치로 합류해 선수들의 맏형 노릇을 톡톡히 했다. 유럽 서구 문화와 축구 문화를 접목하려는 히딩크 감독과 선수들 사이에서 중간다리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며 4강 신화 주역의 중요한 역할을 했다.

박 감독은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특별한 기억 하나를 고르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대회 자체가 내 지도자 경력에서 매우 특별한 경험이었고, 그냥 중요한 순간이 아닌 행복한 순간이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당시 월드컵을 생각하면 지금도 감회가 새롭고 행복하다"며 "나와 우리나라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대회였다"라고 말했다.

한국 국가대표팀은 히딩크 감독의 체계적인 훈련 계획에 따라 오로지 승리하는 데에만 집중했다.

그 당시 월드컵 전까지 단 한 차례도 조별리그를 통과하지 못했던 한국은 폴란드 미국을 꺾고 포르투갈과 대등한 경기를 펼쳐 사상 최초로 16강에 올랐다.

히딩크 감독은 언론을 통해 "아직도 배가 고프다"며 선수들을 독려하고 자신감을 심어준 일화는 여전히 회자하고 있다.

박 감독은 "우리나라는 조별리그를 통과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16강 진출이 최대 목표였다. 그래서 히딩크 감독이 ‘세계를 충격에 빠뜨리겠다‘라는 말을 선수들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히딩크 감독의 호언장담처럼 이후 승승장구하면서 이탈리아(16강) 스페인(8강)까지 격파하고 4강 신화를 썼다.

박 감독은 "우리 코치진은 16강과 8강이라는 목표를 달성해 성취감을 느꼈지만, 히딩크 감독은 더 높이 올라가 역사를 만들 것이라고 확신을 했었다"라며 "스페인전을 앞두고 승부차기 연습을 했다. 선수들이 힘들었지만, 스페인전에서 죽기 살기로 뛰었다"라고 정신력의 승리라고 치켜세웠다.

한국의 도전은 4강에서 멈췄지만, 한국을 넘어 아시아 최초로 월드컵 4강에 오른 팀의 이름으로 여전히 역사 한 페이지에 남아있다.

박 감독은 한일 월드컵을 발판으로 k리그 경남, 전남, 상주 등 감독직을 거쳐 2017년부터 베트남 국가대표팀을 맡아 ‘쌀딩크‘라는 별명으로 큰 인기를 받고 있다.

  • 야구
  • 농구
  • 기타
“애틀랜타 유니폼 입은 김하성 모습이 보여” 통산 106홈런 3루수의 예언은 실현될까
'탁구 레전드' 현정화·김택수가 보는 유승민 체육회장 당선인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어 시장 상황을 보고 있는 김하성(30)의 현재 상황은 아주 낙관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1년 전 이맘때까지만 해도 연장 계약을 하려면 총액 1억 달러...
한국 비하하고 떠났던 유리몸 투수, ML 가서도 깨졌는데…또 재취업, 대체 무슨 매력이길래
올 시즌 NBA 최고의 돌풍 클리블랜드 드디어 1위 등극. 보스턴, OKC도 물리쳤다.
KBO리그 한화 이글스에서 한 경기만 던지고 부상으로 떠났던 투수 버치 스미스(35)가 피츠버그 파이어리츠에서 메이저리그 재도전에 나선다.피츠버그는 지난 14일(이하 한국시간) 4...
한화가 살려 써야 할 좌타 거포, 김경문 감독이 꽂혔던 이유 있다 "장점을 더 살려서…"
‘커리어하이 페이스였는데···’ 필리핀 220cm 유망주, 전방십자인대 파열로 시즌 아웃
“2년 전부터 치는 걸 많이 봤는데…”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김경문 감독은 지난해 7월14일 내야수 김인환(31)을 1군에 콜업하며 남다른 기대를 표했다. 2022년 한화 팀 내 최...
고은아, 볼륨감 넘치는 수영복 자태
고은아, 볼륨감 넘치는 수영복 자태
배우 고은아의 풍만한 수영복 자태가 화제다.고은아는 최근 자신의 SNS 스토리에 누드톤 원피스 수영복을 입고 볼륨감 넘치는 몸매를 자랑했다. 고은아의 건강미 넘치는 몸매를 워낙 유...
혜리, 다이어트 하길 잘했네…탄탄 바디라인 눈길
혜리, 다이어트 하길 잘했네…탄탄 바디라인 눈길
가수 겸 배우 혜리가 건강미 넘치는 몸매를 뽐냈다.혜리는 지난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혜리와 함께 달리실 분!”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혜리는 바다가...
나나, 흰색 드레스 입고 ‘가슴 타투’ 노출…역시 과감해
나나, 흰색 드레스 입고 ‘가슴 타투’ 노출…역시 과감해
배우 나나가 드레스 자태를 뽐냈다.나나는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함께해”라는 문구와 더불어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나나는 흰색 홀터넥 드레스를 입고 ...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