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해답은 명확한데…'골득실 꼴찌' 제주, 2025시즌 반등 위해선 '이것'이 필요하다?
출처:스포츠조선|2024-12-29
인쇄


 

목표는 오로지 반등이다. 하지만 풀어야 할 숙제가 적지 않다.

새 시즌 담금질을 시작한 제주 유나이티드의 전력 재편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김학범 감독 체제로 보낸 첫 시즌 파이널B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지만, 결과가 결코 만족스럽다고 보긴 어렵다. 2025시즌 파이널A를 바라봐야 하는 입장에서 그에 걸맞은 전력을 구축할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2024시즌 제주는 38경기 15승4무19패, 승점 49를 기록했다. 승수는 파이널A 5위를 차지한 수원FC와 같았지만, 패전은 12개 구단 중 광주FC와 함께 공동 1위다.

좀 더 눈에 들어오는 건 골득실. 제주는 38경기에서 38골을 얻은 반면, 54실점했다. 골득실 -16으로 12개 팀 중 가장 좋지 않았다.

2024시즌 제주에서 가장 많은 골을 넣은 건 유리 조나탄. 28경기에서 7골2도움을 기록했다. 헤이스와 안태현이 각각 4골씩 넣어 뒤를 따랐다.

외국인 선수들이 제 몫을 해주지 못한 게 가장 아쉬운 부분. 유리 조나탄이 그나마 해결사 역할을 해줬으나, 부족한 감이 있다. 또 다른 공격수 헤이스도마찬가지. 여름 이적시장을 통해 영입한 갈레고는 16경기에서 1골에 그쳤다.

 


 

K리그 데이터통계에 따르면 제주는 경기당 12.50개의 슈팅으로 전체 3위의 성적이었다. 그러나 득점은 인천과 함께 공동 11위로 최하위였다. 패스 성공에서도 경기당 371.39개로 10위에 그쳤다.

이럼에도 7위 성적을 낼 수 있었던 건 수비의 힘이 컸다. 태클은 8.45개로 리그 2위 수준이었고, 수비 진영에서의 볼 획득도 2950회로 김천 상무와 함께 공동 1위를 기록했다.

그렇다면 -16의 골득실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결과적으로 지지부진한 공격이 수비라인의 부담을 가중시켰다고 볼 수 있다. 점유율(46.50%, 11위)과 패스 성공(371.39회, 10위)이 바닥권인 상황에서 유리하게 흐름을 가져가지 못하고, 수세에 몰리는 상황이 계속됐다는 뜻. ‘승 아니면 패‘ 상황의 결과가 이어질 수밖에 없었던 부분이기도 하다.

김학범 감독은 지난 시즌 체력적인 부분을 베이스로 전술적 색깔을 입히는 데 주력했다. 이런 준비는 수비에서 어느 정도 효과를 봤으나, 공격라인에서 외국인 선수들이 실망스런 활약에 그치면서 절반의 성공으로 마무리 됐다.

결국 제주가 새 시즌 반등을 일구기 위해선 전력 개편은 불가피해 보인다. 아쉬운 활약상에 그친 외국인 라인업 재편과 함께 2선에서 이들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선수들을 구하는 게 우선으로 꼽힌다. 베테랑 구자철이 은퇴하면서 큰 공백이 생긴 중원을 어떻게 재편할 지도 관심사다.

 

 

제주는 26일부터 일찌감치 새 시즌 준비에 돌입했다. 서귀포 클럽하우스에서 몸을 만든 뒤, 내달 18일부터 2월까지 일본 가고시마 동계 훈련을 통해 전술 완성도 및 실전 감각을 높일 계획. 김 감독은 "팀 전력을 계속 강화하고, 동계 전지훈련을 통해 체력과 조직력을 극대화시켜 새 시즌 성공을 예열하겠다"고 다짐했다.

  • 야구
  • 농구
  • 기타
'은퇴' 언급 안 하는 오승환, 2025 성적에 달려있다?...이승엽과 이대호처럼 '아름다운 은퇴' 해야
2000년대 강타했던 NBA '서고동저' 현상. 올 시즌 더욱 극심. 美 매체
삼성 라이온즈의 오승환은 LA 다저스의 클레이튼 커쇼와도 같은 존재다.팀 내 그 누구도 그의 거취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강제로 은퇴시킬 수도 없다. 그는 그런 존재다.그가 삼성에...
류현진.배지현, 붕어빵 아들·딸 공개…환한 미소
“원하면 5~7년도 더 뛸 수 있는데...그러지는 않을 것” ‘불혹’ 르브론의 고백
배지현(37) 전 스포츠 아나운서가 가족 사진을 공개했다.뉴시스에 따르면, 배지현은 지난 29일 본인 소셜미디어에 “우리 가족에게 특별한 시간을 선물해주신 KBS 살림남 제작팀. ...
'FA' 김하성 양키스 가나…"소토 대신의 선택지"
부상과의 전쟁, DB가 무너진 이유
김하성이 메이저리그 명문 구단 뉴욕 양키스와 계약을 맺을 가능성이 제기됐다.미국 뉴스위크는 30일(현지시간) "골드 글러브 수상자인 김하성이 양키스와 계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
트와이스 모모, 독보적 글래머 몸매…아찔 섹시미
트와이스 모모, 독보적 글래머 몸매…아찔 섹시미
그룹 트와이스 모모가 독보적인 몸매를 자랑했다.모모는 지난 2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하트 이모티콘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모모는 튜브톱과 핫팬츠를 입고 다양한 포...
'딸 둘 맘' 이윤지, ♥치과의사 반하게 할 완벽한 8등신 수영복 자태
'딸 둘 맘' 이윤지, ♥치과의사 반하게 할 완벽한 8등신 수영복 자태
배우 이윤지가 딸들과 함께 연말 여행을 즐겼다.28일 이윤지는 자신의 소셜 계정에 여러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너른 하늘, 푸른 바다에서 한껏 즐기고 있는 딸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
47세 진재영, 수영복 자태 비현실적…영화 속 장면 같아
47세 진재영, 수영복 자태 비현실적…영화 속 장면 같아
연기자 진재영이 멋진 수영복 자태를 뽐냈다.진재영은 2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찍은 여행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속 그는 마치 영화 ‘아바타’의 한 장면처럼 자...
  • 스포츠
  • 연예
1/4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